Thanks

반응형

집콕 생활이 지속되다 보니 요즘 부쩍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예요.

집안에서 하는 홈트는 물론이고 건강한 식재료, 건강한 밥상에 대해 생각이 많아집니다.

 

한국인의 고질병 중 하나가 당뇨일 텐데요.

저도 집안 내력이 있어서 늘 당뇨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나이 들며 '밥심으로 산다'는 어른들의 말씀이 아주 위험한 말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밥밖에 안 먹는데도 살이 찐다는 엄마..

밥에 들어있는 탄수화물.

즉 당 때문이지요. 

 

한국인이기에 밥을 안 먹을 수는 없고(물론 밀가루 역시 gl지수가 높아요.)

건강한 밥을 먹기 위해 다양한 곡류를 듬뿍 섞어 먹는데요.

오늘은 우리에게 익숙지 않은 카무트 쌀, 카무트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카무트!!

정말 생소한 이름이지만 렌틸콩, 병아리콩 등과 함께 다양한 식재료가 많이 알려지고 있어요.

 

얼핏 보면 귀리 같기도 한데 카무트(Kamut)는 제빵에 사용되는 고대 이집트 곡물이라고 해요.

주로 가루로 만들어 가공하거나 쌀이나 보리와 같은 방법으로 조리할 수 있는 큰 곡식류입니다.

 

서양에서는 일찍부터 카무트 쌀을 밀가루로 대체하거나 수프, 필라프 또는 스튜에 등에 추가하여 먹었습니다.

 

실제로 아마존 몰에 가면 카무트를 이용한 다양한 식품을 구할 수 있고 또 카무트 가루 또는 통곡을 이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찾을 수 있어요.

 

귀리와도 비슷한 카무트 쌀.

어떤 이점이 있길래 이처럼 인기가 있는 걸까요?

가장 큰 이점은 지방이 적고 콜레스테롤이 없다는 점이네요.

카무트 효능. 건강상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리된 카무트 영양성분표

식이 섬유 : 훌륭한 섬유질 공급원으로서 요리된 카무트 한 컵은 남성에게 필요한 일일 섬유질의 17 %, 여성은 27 %를 제공합니다.

매일 섬유질을 잘 섭취함으로써 비만, 뇌졸중, 고혈당 콜레스테롤, 당뇨병, 심장병의 위험을 낮추고 좋은 소화기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카무트 효능입니다.

 

단백질 : 밀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카뮤트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요리된 카뮤트 1 컵은 평균 성인에게 권장되는 일일 단백질 허용량의 20 %를 제공하는데 약 9.8g의 단백질이 들어 있어요.

 


셀레늄과 망간 : 필수 미네랄인 셀레늄과 망간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셀레늄과 망간 모두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활성 산소로 인한 유전적 돌연변이와 세포막 손상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마그네슘 : 카무트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아 치아와 뼈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효소의 활동을 촉진하고 체내의 비타민 및 구리, 비타민 D, 칼륨 및 아연과 같은 미네랄 수치를 조절합니다.

카무트 쌀 칼로리는 172g에 227칼로리로 같은 양의 쌀밥 칼로리가 245칼로리므로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 함량은 높다는 점 역시 카무트 효능에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어요.

카무트 판매하는곳은 온라인 또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식품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무트를 이용한 요리 <카무트 먹는 방법>

카무트 먹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곡물 먹는 방법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갱이가 단단하기 때문에 조리 전 충분히 물에 불려줘야 합니다.
카무트를 매일 식탁에 추가하는 카무트 먹는 방법입니다.

1. 오트밀(귀리) 대신 카무트를 아침으로 먹습니다. 과일, 견과류 및 꿀을 추가하여 간단한 한 끼를 만듭니다.
2. 카무트 밥을 해서 먹습니다.

3. 카무트 샐러드 역시 한끼 식사로 훌륭합니다. 
4. 베이킹을 하신 다면 카무트 밀가루를 이용하여 칩, 쿠키, 케이크 및 머핀과 같은 간식을 만듭니다.

 

카무트 효능과 먹는 방법, 영양성분에 대한 정보를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