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nks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시기인듯 해요.

면역력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려진 프로폴리스

예로부터 프로폴리스는 다양한 치료방법으로 사용되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프로폴리스 효능과 프로폴리스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프로폴리스는 무엇인가?

 

흔히들 벌은 꿀만 만든다고 알고 있지요.

하지만 벌은 상록수와 같은 나무의 수액으로부터 화합물을 생산해 냅니다.

나무의 수액을 자신의 배출물인 밀랍과 결합해서 벌집을 짓기 위해 사용하는 끈적끈적한 물질을 만들어 내는데 이것이 프로폴리스라고 해요. 

 



이미 수천 년 전, 고대 문명에서부터 프로폴리스의 약효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그리스인들은 종기를 치료하기 위해 프로폴리스를 사용했고 아시리아인들은 감염을 낫게하기 위해 상처와 종양에 프로폴리스를 붙였으며 이집트인들은 미라를 만드는데 프로폴리스를 사용했다고 해요.

프로폴리스는 우리 몸 안의 질병과 싸우는 항산화제인 폴리페놀 형태로 된 300개 이상의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연구결과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는 항균, 항바이러스, 항염증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 다음과 같은 질병들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여드름
세균 감염
화상
구관염
감기
냉수염
당뇨병
편모충증
헤르페스
염증
유행성 감기
소화성 궤양병

항암효과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강화하고 충치를 예방한다고 하지요.

 

연구로 밝혀진 프로폴리스 효능으로서 
항우울제 역할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인 피노체엠브린이라는 특별한 화합물이 상처 치유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는 프로폴리스가 새로운 건강한 세포 성장을 가속화함으로써 외상성 화상을 입은 사람들이 더 빨리 낫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프로폴리스 알코올 추출물이 스테로이드 크림보다 구강 상처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으로써 특정 암을 치료하는 역할도 한다는 연구가 나왔습니다.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막고 세포가 암이 될 가능성을 줄임으로써 프로폴리스가 암에 대한 보완 요법이 될 수 있다고 제시했습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모든 식품에는 효능이 있지만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직 프로폴리스 제품이 위험군으로 생각될 만한 특별한 부작용이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꿀이나 벌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제품에도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알레르기나 천식이 있는 경우에는 프로폴리스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