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nks

반응형

오늘은 대검찰청 조직도와 서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검찰청 조직도에 앞서 검찰 구성은 다음과 같아요.

 

검찰청은 대검찰청, 고등검찰청, 지방검찰청으로 구성됩니다.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설치되어 있고, 고등검찰청은 고등법원에, 지방검찰청은 지방법원에 설치되어 있으며, 지방법원지원 설치지역에는 지방검찰청지청이 있습니다.
대검찰청 아래 서울·대전·부산·광주·대구에 5개 고등검찰청이 있으며 18개의 지방검찰청과 40개의 지청이 있습니다.

 

 


대검찰청은 전국의 검찰청을 지휘하고, 감독하며 수뇌부인 검찰 총장은 대검찰청의 사무를 맡아 처리사고 종합적으로 살피며 총지휘·감독하며 임기는 2년입니다.

 

대검찰청 조직도는 검찰총장과 차장검사가 있고, 검찰총장 아래 대검찰청 업무의 대외 공표와 대언론 홍보를 담당하는 대변인이 있습니다.

차장검사 아래로는 보안과 관인관수, 청사의 관리, 문서관리, 비상사태 대비 등을 담당하는 사무국과 대검찰청 주요 업무 계획과 예산집행, 전산업무 등을 담당하는 기획조정부, 검찰총장의 기밀사항을 처리하는 검찰총장비서관과 차장검사의 기밀사항을 처리하는 차장검사비서관이 있습니다.

 

차장검사는 
검찰총장을 보좌하며, 검찰총장이 사고가 있을때는 그 직무를 대리합니다.


대검찰청 조직도 각 부서 실무업무

 

 

 

 

대검찰청 조직도 내에서 실무수사조직

검찰총장이 명하는 사건을 담당하는 반부패부,  진정, 내사, 환경, 보건, 소년, 경제, 교통사건, 여성등에 대한 사건을 담당하는 형사부,

조직범죄, 범죄수익의 추적 및 환수, 마약사건, 범죄 피해자 보호와 지원을 담당하는 강력부,

대공사건, 노동, 학원 관련 사건, 선거 등을 담당하는 공안부,

상고, 재항고 사건의 사무, 재산형 집행을 담당하는 공판송무부,

검찰청 소속 공무원의 비위에 대한 정보 수집과 감찰을 담당하는 감찰부,

범죄정보를 수집, 관리하는 범죄정보기획관,

디지털, 사이버, 디엔에이 등 과학적 조사기법 개발 및 운영 등을 담당하는 과학수사부가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