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nks

반응형

얼마 전 형님이 차를 바꾸시는 바람에 얼떨결에 차가 생겼어요.

자동차 등록소 갈 시간이 마땅치 않기도 하고 시기가 시기인 만큼 인터넷으로 해결해 볼 요령으로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을 검색해 보았어요.

온라인으로 명의 이전이 가능한 듯싶어 반가운 마음으로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 사이트를 들어갔습니다.

 

신차와 중고차 온라인 차량이전등록이 가능한 페이지가 있더군요.

 

Internet Explorer 32bit 이외에 브라우저에서는 자동차 민원 서비스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구가 눈에 띠었지만 온라인으로 이전등록을 하려고 이리저리 노력하다 결국은 두 손을 들었네요.

브라우저 탓인지 암튼 화면도 안바뀌고... 이 노력이면 그냥 창구에 가서 이전등록하는 것이 낫겠다 싶어서요.

 

차량등록소에 방문하기전 구비해야 할 서류와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들입니다.

 

이전등록신청서와 자동차양도증명서가 준비되어야 하네요.

이전등록신청서는 등록소에 비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차주인이었던 형님이 함께 가시면 형님 신분증만 필요하지만

형님이 못 가실 경우 차주인의 본인서명사실확인서(양도인 서명 필요) 또는 인감증명서 1 통과 도장이 필요합니다. 

 

양수인인 제가 직접 가는 경우

저의 신분증과 책임보험가입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만약 제가 못가서 대리인에게 부탁을 할 경우

도장이 찍힌 자동차양도증명서, 책임보험가입증명서, 위임장, 소유자의 신분증 사본, 위임받은 자의 신분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서류를 보더라도 제가 직접 가는 편이 수월할 듯 하여 형님께 인감증명서 1 통과 도장을 부탁하고 책임보험가입 영수증과 자동차양도증명서를 준비해 다녀오려고요. 

저의 신분증도  잊지 말아야죠.

 

자동차 명의이전시 수입증지와 수입인지, 또 취득세 등에 관련된 비용이 들어가므로 지갑 챙기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되겠네요.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매수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자동차 명의이전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안 그러면 범칙금 최고 50만 원이 부과된다네요.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절차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 볼게요.

 

1. 구비서류 준비

2. 관할 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 방문

3. 이전등록 신청서 작성 후 접수(밀린 과태료나 세금이 없는지 확인해 볼 것)

4. 등록세와 취득세 고지서 발부받아 채권 매입 금액과 함께 납부

5. 납부한 영수증 창구에 제출 후 신규 등록증 받기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필요서류만 잘 갖춘다면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는 듯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