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nks

자동차 경고등 종류

CAR
2020. 11. 1. 22:15
반응형

자동차 계기판에는 다양한 경고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를 운전한 경험이 별로 없다면 계기판에 들어온 경고등을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어 열림이나 주유 부족을 표시해 주는 쉽게 알 수 있는 경고등도 있지만 영어로 된 경고등에 불이 들어온다던지 경고등 표시만으로 무슨 뜻인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경고등과 함께 차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정비업체를 찾아가 점검을 받아봐야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와 함께 경고등이 나타내는 정보를 살펴볼께요.

 

자동차 경고등 종류

자동차 경고등 종류

 

 

 

 

 

 

자동차 경고등 종류

- 도어 열림 경고등, 안전벨트를 하지 않아서 울리는 경고음과 경고등, 연료 부족 경고등은 그림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파악됩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

-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은 !와P로 표시되는데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했는데도 꺼지지 않는다면 엔지룸 내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다는 경고입니다.

또한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이 마모돼도 이 경고등이 켜지므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 ABS 경고등은 ABS가 장착된 차량이라는 표시로 시동을 걸면 잠시 켜졌다가 꺼지고 주행 중에는 계속 꺼져 있다가 코너를 돌 때 잠시 들어왔다 꺼집니다. 코너를 돌 때 좌우의 바퀴 회전수가 차이 나게 움직이는 ABS 시스템이 가동되는 것이므로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행 중 계속해서 경고등이 들어온다면 제동거리가 길어진다는 의미이므로 평소보다 차간 거리를 더 확보한 후 제동해야 하며 ABS 관련 장치나 배선 불량일 수 있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진단과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

- EBD경고등은 차량자세교정 시스템인 ESP 시스템의 일부로 브레이크 페달 작동 시 브레이크 압력을 전자적으로 후륜 좌우 휠에 분배하는 장치로 해당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점등됩니다.

 

- 에어백 경고등은 시동 시 점등되었다가 시스템에 이상이 없으면 소등됩니다. 시동 후에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거나 주행 중에 점등되면 에어백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 것이므로 점검을 받도록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

- MDPS(Motor Driven Power Steering)는 모터를 이용한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방식으로 EPS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 경고등은 시동을 켤 때 점등되었다 꺼지는 것이 정상이지만, 만약 주행 중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MDPS 모터 이상, ECU 불량 등의 원인으로 주행 중 핸들이 급속도로 무거워지거나 잠기는 현상 등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행 중 MDPS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안전한 곳에 정차 후 정비소의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엔진 경고등은 시동 시 잠시 켜졌다가 사라지는 것이 정상이며 주행 중 켜진다면 엔진 센서가 제 기능을 못하거나 관련 배선이 접촉 불량을 일으켰다는 의미입니다. 운행에 바로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니므로 불안해하지 말고 점검을 받으면 됩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

- 충전 경고등은 배터리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졌거나 발전기에 대해 문제가 있을 경우 점등됩니다. 주행 중 이 경고등이 켜져도 배터리가 보유하고 있는 전기로 어느 정도 운행이 가능하지만 가급적 불필요한 전기장치를 끄고 서행하면서 가까운 정비업체를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이 깜박거리거나 계속 켜져 있을 때는 엔진오일이 정상적으로 공급 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럴 때는 차를 세워 두고 5분 정도 지난 상태에서 엔진오일이 부족하지 않은지 살펴봐야 하며 오일량이 정상인데도 경고등이 깜박거리면 오일펌프에 문제가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

 

- 저압 타이어 경고등, TPMS 경고등은 공기압 부족이나 타이어 압력 이상시에 점등됩니다.

 

이 외의 자동차 경고등 종류는 둥근 랜턴 모양으로 생긴 전조등 상향 표시등, 프런트 안개등 표시등, AUTO PARK로 표시되는 자동 주차 설정 표시등 등이 있으며 EBD, EAS, EPB경고등이 주행 중에 켜진다면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

이처럼 처음 시동을 켤 때 엔진경고등, 충전 경고등, 엔진오일 경고등, 브레이크 경고등, EPS 경고등 등은 자동으로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평소 자동차 경고등 종류에 대해 무심히 지나칠 것이 아니라 한 번쯤 눈여겨봐 둔다면 못 보던 경고등이 점등되더라도 덜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경고등 종류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