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nks

반응형

청년 실업난으로 인해 다양한 복지정책이 시행되고 있지요.

오늘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 신청기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정리해 볼게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올해 8월에 개편되었습니다.

 

스스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 간 지원하는 내용이에요.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받는 중 취업 시에는 지원이 중단되지만

취업 후 3개월 근속 근무를 할 경우 취업성공금이 지급됩니다.

 

 

사업 신청기간은 매월 1일~25일까지 접수로 약 10만 명 지원 예정으로 하고 있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연령 조건 : 만 18세~34세

2. 소득조건 : 4인 가구 기준 5,699,009원인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이며 최근 3개월 평균 건강보험료 부과액이 가구원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의 건강보험료 부과액이어야 하며 생애 1회 지원만 가능합니다.

3. 학력조건 : 신청시점 기준 고등학교 이하, 대학교, 대학원 졸업, 중퇴 후 2년이 경과되지 않은 미취업자여야만 합니다. 

4. 취업상태 : 주 근로시간 20시간 이하이거나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등 미취업 상태여야만 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에는 참여 제한 조건이 있는데요.

직업훈련이나 주 20시간 이하의 직접 일자리는 허용이 됩니다.

하지만 생계급여, 실업급여, 취업성공 패키지, 자치단체 청년수당, 주 20시간이 초과하는 일자리,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창작준비금, 희망사다리 장학금, 고교 취업연계 장학금, 청년농업인 육성정책, 청년 어업인 영어 장착 자금 등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참여가 불가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은 

웹이나 모바일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 시 구직활동 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시 센터 자율적으로 매월 9일에서 19일 중 예비교육을 실시합니다.

구직 준비도 검사, 고용서비스 안내, 소규모 스터디형 프로그램, 지원금의 목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 되게 됩니다.

 

 

예비교육 후 매월 20일 24시까지 구직활동 보고서를 제출하면 고용센터에서 내용을 확인하고 지원금 지급 결정 후 카드사가 다음 달 1일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발표는 신청한 다음 달 8일에 문자메시지를 통해 자동으로 선정 결과를 안내하며 온라인청년센터(http://youthcenter.go.kr) 홈페이지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상으로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 신청기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구직이 안돼 생활고를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이 될 수 있는 제도가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