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nks

반응형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방법

오늘은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요즘 홈택스에서 처리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져 왠만하면 세무소에 방문하는 일없이 온라인을 통해 일을 처리하고는 하는데요.

홈택스 사이트에 가면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는 곳은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우선 원천징수영수증이 무엇인지 알아볼께요.

일정금액의 소득을 얻는 사람이라면 꼭 교부받아야 하는 원천징수영수증!

원천징수란 납세 의무자(회사)가 납부해야 할 세액을 지급하는 자 대신 징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회사에서 급여를 받을 때 우리가 직접 세금을 납부하는게 아니라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세금을 제하고 근로자에게 입금을 하잖아요.

그리고 회사가 대신 세금을 내고요. 

 

원천징수영수증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거주자원천징수영수증, 양도소득원천징수영수증, 연금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기

원천징수영수증은 홈택스에서 발급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간혹 은행이나 공공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용도의 원천징수영수증임에도 불구하고 소득자 확인용 서류를 출력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위의 사진과 같이 홈택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에 제시되어 있는 근로소득지급명세서는 관광서나 은행 등에 원천징수 확인용으로 제출할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이 보이는 서류 양식은 제출용이 아닌 소득자 확인용입니다.

따라서 관공서나 은행 등에 제출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사에 발급을 요청하거나 홈택스 사이트의 소득금액증명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방법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방법

1. 홈택스 메인화면의 중앙 부분에 세금종류별 서비스 항목중 [원천세]라는 탭이 보이실 거예요.

그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방법

2. 원천세 메뉴에서 민원증명 탭 아래에 있는 [소득금액증명]을 눌러주세요.

소득금액증명서는 국문과 영문으로 발급이 가능하며 개인, 개인사업자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2019년 귀속 근로자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종교인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연금소득자용 소득금액증명은 2020. 5. 1부터 가능하고 2019년 귀속 종합소득세신고자용 소득금액증명은 2020. 7. 1 부터 발급가능하니 지금은 모두 다 발급이 가능한 거지요.

본인의 기본 인적사항을 잘 확인해 주세요.

 

3. 신청내용을 작성합니다. 

한글인지 영문인지, 근로소득자용, 종합소득세신고자용, 사업소득자용 등 본인에게 맞는 구분에 체크를 하고 과세기간과 사용용도, 제출처를 선택합니다.

 

수령방법을 알맞게 작성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바뀝니다.

제가 신청한 민원을 접수번호를 클릭해서 열람을 하니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저는 인터넷발급용으로 한게 아니고 열람용으로 했기 때문에 열람용이라는 글귀가 바탕에 표시되어 있네요.

제출용으로 출력하는 분들은 이 사진과는 다르게 제출용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하시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서류를 출력해 가면 된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방법 간단하지요?

다만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본인인증이 필요하므로 꼭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셔야 한답니다.

당신을 위한 콘텐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