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nks

반응형

캐드는 상당수의 명령어가 이미 단축키로 설정되어 있지만 어떤 명령어의 경우 단축키의 사용이 불편하다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회전(rotate)이나 복사(copy) 같은 명령어이다.

자판에서 r 과 o 의 거리가 상당하기 때문에 왼쪽 한 손으로 명령어를 컨트롤하는 캐드 사용상 ro나 co를 치는데 꽤 시간이 소요된다.

그래서 오토캐드 단축키를 자신만의 사용법으로 변경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오토캐드 단축키 변경하기

 

예시 이미지는 영문판이지만 한글판도 메뉴의 위치는 같다.

메뉴 중 왼쪽에서 6번째 탭에 있는 Manage (관리)를 클릭하면 그 아래로 Edit Aliases 라는 명령어가 보인다.

Aliases 가 가칭이라는 뜻이어서 그런지 한글판 캐드에서의 메뉴는 [별칭편집] 으로 되어 있다.

별칭편집을 누르면 다시 세개의 메뉴가 나타나고 제일 위에 있는 별칭편집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메모장이 나타난다.

 

 

메뉴장은

 

단축키,            명령어  형식으로 작성되어 있다.

 

우리가 명령어 창에 A 를 치면 자동으로 arc 호 명령어가 작동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중 자판사용이 불편했던 몇 가지 명령어의 단축키를 변경했다.

 

copy 는 cc

rotate 는 r

dimlinear 는 di

dimaligned 는 da

 

이런 정도이다..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명령어로 바꾸면 된다. 단 기존의 단축키와 중복되지 않는지 잘 살펴볼 필요는 있다.

 

변경을 했다고 해서 바로 바꾼 명령어가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

 

캐드를 종료하고 다시 켜서 재초기화를 해 주어야 한다.

 

다시 켠 캐드 명령창에 위와 같이 Reinit (Reinitialize 의 약어)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른다.

 

위와 같은 상자가 나오고 그중 PGP File에 체크를 한 후 확인(OK)를 누른다.

그런 후에 바꾼 단축키를 입력하면 작동이 제대로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OFFICE > AutoC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드 기초 마우스 작동법  (0) 2021.01.31
오토캐드 기초부터... 명령어 메뉴 Autocad 2021  (0) 2021.01.2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